본문 바로가기
정보.홍보

이세돌vs한돌 이세돌 은퇴대국

by 심이추 2019. 12. 21.

안녕하세요. 미스타공입니다.

오늘 알파고에게서 1승을 올렸었던 이세돌 9단이 한돌과의 마지막 승부가 있었습니다.

서로 1승씩 올렸던 이세돌 9단과 한돌이 21일 오늘 마지막 대국을 끝내고 이세돌 9단은 은퇴하게 됩니다.

은퇴대국으로 이번 대국은 많은 관심사를 받았었습니다.

이세돌은 2국에서의 패배 후 소감으로 "1국은 많이 준비한 바둑이었고, 사실 제 스타일은 아니었다. 이기는데 집중한 바둑이었다"라며 "3국은 이기는 바둑보다는 마지막이니만큼 이세돌답게 두는 게 더 맞지 않을까"라고 말했습니다.

3국에서는 1국 때처럼 이세돌 9단이 두 점을 먼저 깔고 두는 접바둑으로 진행됩니다.

이세돌 9단은 1983년 고향 신안에서 태어나 바둑을 시작하였고, 오늘 신안에서 이 대국으로 마지막 바둑 인생을 마감합니다.

아쉬운 불계패

 

낮 12시부터 시작된 마지막 대국은 이세돌이 초읽기에 몰린 가운데 다소 불리하게 이어가다가 오후 4시 38분경에 돌을 던져 끝을 내게 됐습니다.

이번 대국은 K바둑 채널과 SBS에서 TV로 생중계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었고, 알파고 이후 한돌이라는 NHN이 선보인 바둑 AI 프로그램입니다. NHN이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면서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던 한돌은 꾸준히 기력이 향상되어 프로기사 실력을 뛰어넘는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전망 받았었는데, 이번에 이세돌 9단관의 대국 이후로 프로기사에 걸맞은 실력을 인정받을 것이라고 공인될 거 같습니다.

은퇴를 하는 이세돌 9단

이세돌 9단은 지난 3월 중국의 커제 9단과 3·1절 기념 대국에서 패한 뒤에 "올해를 끝으로 장기 휴직이나 은퇴를 하겠다"라고 선언했고, 지난 11월에 한국 기원에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25년의 프로기사 생활을 마감했었습니다.

 

이번 은퇴 대국의 대국 현장 해설을 맡은 김효정 K바둑 이사(프로 3단)는 이세돌의 한돌과 은퇴 대국을 한돌이와 맞대결을 주선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세돌 9단의 프로필

출생: 1983년 3월 2일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

경주 이씨

신체: 172cm, 57kg, O형

단급: 프로 9단

입단: 1995년

최대 연승 기록: 32연승 (세계 3위)

누적 우승 경력: 49회 (한국 3위)

 

지난 25년간 바둑계를 호령했던 이세돌 9단의 프로 생활은 이로써 마침표를 찍게 되었지만, 인간 이세돌의 멋진 모습을 보게 될 날을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