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산소미포함

산소미포함 플레이 1일차

by 심이추 2019. 5. 2.

안녕하세요 미스타심입니다. 

오늘부터 스팀의 산소미포함(Oxygen not Included)의 플레이 일지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삶의 질 업그레이드 Mk3 버전으로 스킬포인트가 생겨서 전처럼 모든 직업을 마스터하는게 불가능해질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이번에는 알레르기도 생겨서 식물에서 나오는 꽃가루로 인해서 질병에 걸리는 것이 추가되었습니다.

5월 2일의 본섭 시작화면

아직 정식발매가 아닌 먼저해보기 게임이지만 패치가 되면서 다시 즐길 수 있는 장점 또한 많은 게임이죠.

듀플리칸트 뽑기

초반에는 번개발가락, 두더지 특성이 좋지만 빠르게 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괜찮은 애들로 시작을 했습니다.

관심도에 있는 일을 시키면 빠른 스킬 상승을 노릴 수 있어서 관심도도 어느 정도 봐줘야 합니다. 관심에서는 공급, 건조, 파기 같은 많이 사용되는 관심도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스타팅 지점

첫 시작을 하면 할 일이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부터 확인하는 것이겠죠. 주위에 동광석과 물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물이 기지 주변에 얼마 떨어져 있지 않아서 확장할 때는 물을 좀 모아줘야겠군요.

초반에 있는 물은 온도가 22~25도 정도의 차가운 물이라 따로 냉각할 필요가 없는 물이라 좋습니다. 물 냉각에 들어가는 구조물이나 전기 같은 자원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초반 물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서 모아두었다가 냉각된 물을 필요할 때 쓸 수 있도록 따로 모아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온도 확인은 필수

오버레이는 F1~F11까지 단축키로 있습니다. 온도 오버레이는 세 번째로 F3이죠. 온도 오버레이로 확인을 해보니 기지 우측은 온도가 꽤 있네요. 아마도 저쪽에는 온도를 올리는 무엇인가가 있겠죠. 아마도 간헐천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초반에는 단열이 힘드니 기지 좌측으로 개발해 나가야겠습니다.

초반 작업 

초반에 가장 중요한 뒷간과 세면기부터 지어주고 물을 공급할 수 있는 피쳐 펌프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듀플리칸트가 잘 수 있는 막사를 건설하기 위해서 위로 일단 파기로 했습니다. 위 쪽에 이산화탄소가 꽤 많이 있는 게 좀 안 좋군요.

막사는 64 타일이 넘으면 적용이 안되니 방 크기를 16x4로 맞춰서 만들었습니다. 문과 벽을 합치면 18x4가 되겠지요. 문과 벽 사이에 한 칸씩은 조형물을 건설할까 생각중이라 한칸 띄워서 건설했습니다.

벽과 출입문을 이용해서 막아주면 방이 형성되어서 조건을 맞추면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있으니 빠르게 완성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듀프리칸트가 떨어진 식량을 잘못 먹고 식중독에 걸렸군요. 화장실을 자주 가지만 못 가서 밖에 용변을 해결하게 되면 물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한동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 효과 받은 모습

방 오버레이를 보시면 각각에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조건과 보너스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막사를 만들어서 사기 보너스를 받았네요. 그리고 연구 스테이션을 만들고 연구 스테이션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게 수동 발전기와 배터리를 지어줬습니다. 연구 스테이션에서는 농업 연구를 해서 빠르게 식량부터 확보하고 산소를 생산할 수 있는 조류 탈산기를 설치했습니다. 끼니이 농사는 4동당 한 명의 듀플리칸트가 먹을 수 있는 식량을 생산하므로 12개의 끼니이를 지어줘야됩니다. 너무 많으면 농사 짓는데 듀플리칸트가 거기에만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많고, 들어가는 흙이 빠르게 고갈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생산해가는 게 좋습니다.

직무 주기 화면

이번에 바뀐 직무 화면입니다. 직관성이 꽤 올라갔고 추가된 직업인 의료보조 쪽 직업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것이 생긴 것을 보니 병에 관련된 업데이트가 꽤 될 거라 생각되군요.

직업을 하기 위해서는 스킬 포인트가 필요한데 스킬포인트가 아직 0이라 직업을 줄 수가 없더군요. 하트 표시로 되어있는 것은 듀플리칸트가 좋아하는 직업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안쌓이고 엄지 아래 표시는 듀플리칸트가 싫어하는 직업입니다. 한눈에 여러 개를 볼 수 있는 시인성은 확실히 좋아진 느낌입니다.

물 모으면서 확장하기

기지와 가까운 물을 아래쪽을 뚫어서 어느 정도 모았습니다. 중간에 식량을 모을 공간과 석탄 발전기를 돌릴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산화탄소에 들어가 있는 식량은 멸균 공기로 인해서 상하지 않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모아둘 공간을 미리 만들어두었습니다. 배급 상자는 위쪽에서 이산화탄소 공간으로 이동시켰습니다.

연구 트리

연구는 기본 농업을 우선으로 그다음 직무를 주고 식사 준비를 올렸습니다. 아직은 전력 사용량이 크질 않아서 내연 기관까지 올려두고 큰 배터리로 바꾸는 정도만 해뒀습니다.

식사준비를 끝냈으니 이제는 식당을 만들고, 큰 회관 효과를 받기 위해서 인테리어 장식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큰 회관 효과를 받으면 삶의 질 효과가 많이 올라가므로 이것 또한 초반에 빠르게 지어주면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큰 회관 효과

기지 중간에 요리를 위한 전기 그릴을 짓고 전기그릴과 큰 회관에 가까운 곳에 배급 상자를 두면 동선이 절약되기 때문에 배급상자를 좌측으로 옮겨서 지어줬습니다. 식탁을 지으면 듀플리칸트가 아무 데서나 식사하지 않고 배급 상자에서 꺼낸 식량을 식탁에서 먹게 됩니다. 식탁 또한 듀플리칸트를 수동으로 지정해둘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1일 차 13주기 플레이가 끝났습니다. 이제 듀플리칸트를 더 받으면서 확장 작업을 시작해야 될 거 같습니다.

초반에 이것저것 생각하느라 주기는 얼마 안 지나갔지만 시간은 꽤 많이 쓴 거 같군요. 갈 길이 아직 멀었군요. 다음 플레이 일지를 기대해주세요.

이상으로 미스타심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